목적
- - 재능이 뛰어난 학생들 대상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해 다양하고 체계적인 영재교육 추진
- - 학생들의 능력과 소질에 맞는 영재교육을 통해 자아실현 도모 및 국가 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인재 육성
- - 영재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한 영재교육 인프라 구축 및 지원체계 강화
근거
- - 영재교육진흥법(2017.12.19.) 및 동법 시행령(2017.7.26.)
- - 영재교육진흥법 제3조 및 동법 시행령 제2조
- - 제4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(2018~2022) (2018.3.15.)
- - 2020학년도 제주 영재교육 기본 운영계획 알림, 미래인재교육과-2503(2020.2.18.)
- - 코로나 19 대응 영재교육 교육과정 운영 2차 계획 안내, 미래인재교육과-7152(2020.5.13.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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운영대상
- - 초등영재학급: 도내 초등학교 5~6학년 학생(20명)
- - 중등영재학급: 도내 중학교 1~3학년 학생(20명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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운영기간
- - 2020.3.1. ~ 2021.1.31.(11개월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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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원대상
- - 초등정보학급: 초등학교 4학년~5학년 학생
- - 중등정보학급: 초등학교 6학년~중학교 2학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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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원시기
지도방법
- - 기본개념에 충실한 원리학습 및 개별화, 심화학습 병행
- - 타고난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능력과 소질에 맞는 교육 실시
- - 암기·주입식 교육이 아닌 문제해결·사고력 중심 수업 운영
- - 학습효과 극대화를 위한 다양한 맞춤형 학습자료 제공
- - 프로젝트수업을 통한 창의적 산출물 제작과 인성ㆍ리더십 배양을 위한 다양한 체험활동 실시
- - 보조강사의 수업보조를 통하여 학습 활성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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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도내용: 4차 산업혁명에 맞춰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(92시간)
- - 코딩 실습 프로그래밍 언어 기초(블록 코딩, C언어) 30시간, 응용(파이썬) 30시간
- - 사물인터넷(IoT)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라즈베리파이 과정 30시간
- - 프로젝트 학습 결과를 제작하고 발표하는 창의적산출물대회 2시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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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생이 지켜야 할 사항
- - 수업시수 80% 이상 출석, 성적70점 이상인 경우만 수료된다.
- - 출석하지 못할 경우에는 사전에 알리고 결석계와 증빙자료를 제출한다. (단, 공결인 경우 출석을 인정하되 과제물을 제출해야 한다.)
- - 담당강사의 교육적 지도와 시간표에 따른 시간을 준수한다.
- - 교육자료를 사용하고 난 후에는 반드시 원상태로 정리하여야 하며, 만약 파손 또는 훼손시켰을 경우는 변상 조치해야 한다.
- - 수업 중 휴대폰이나 음향기기를 소지할 수 없다.
- - 개인용품의 관리 책임은 학생 본인에게 있다.
- - 주어진 과제는 정해진 기간 내에 제출한다.
- - 연속 5회 이상 무단결석 시 퇴원처리 된다.
- - 등하교시 안전에 유의하여야 한다.
- - 영재교육을 위한 정보교육실, 스마트교육실, 화장실 등에서 뛰지 않도록 하며, 특별히 안전에 유의하여야 한다.
- - 의문사항이나 건의 사항은 담당 교사 또는 본 영재교육원과 협의하여 해결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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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로나 19 관련 의무 사항
- - 담당강의(교육)실 출입 전에 손 소독 및 발열 체크(1일 2회 이상)
- - 참석 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며, 개인 필기도구 지참
- - 강의실에서 일정거리(최소 1m 이상) 유지하여 착석
- - 강의실 착석 후 키보드, 마우스 및 책상 등을 소독용 알콜 솜으로 소독
- 다음에 같은 경우에 교육 참석 불가
>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
> 최근 14일 이내 해외를 방문한 여행력이 있는 경우
> 같이 살고 있는 가족 중에 코로나19 확진자·격리자가 있거나, 확진자와 접촉한 경우
- 손소독제, 체온계, 소독용 물티슈 등은 강의실 출입구에 비치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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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대되는 효과
- - 정보에 재능이 뛰어난 인재를 조기 발굴하여 그 능력을 계발함으로써 영재학생 개인의 자긍심 고취
- - 영재학생이 갖고 있는 잠재력을 계발하고 능력과 소질에 맞는 교육을 실시하여 정보 능력 배양
- - 영재학생이 정보능력을 배양하여 정보사회를 선도해 나갈 인재 육성
- -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ㆍ리더십교육은 인성과 창의성을 겸비한 융합인재 육성 기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