□ 목적
⚪ 프로그램(Python) 코딩 및 사물인터넷(IoT) 활동으로 움직이는 로봇(4족 로봇, 아래 그림 참조) 구현
⚪ 누구나 쉽게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현실화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어넣고 개인의 잠재력 발굴 및 창의성 신장 기회 제공
□ 기본 방침
⚪ 학생들의 학교 일정과 중복되지 않게 토요일 오전(09:30~12:40)에 운영
⚪ 프로그램(Python) 코딩과 사물인터넷(IoT)의 융합교육 프로그램 중심으로 교육과정 편성하며 80%이상 출석 시 수료증 부여
⚪ 코딩융합교육은 실습·체험 위주로 진행하며 한 과정당 30명 이내로 편성
⚪ 실습·체험활동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보조강사 3명 이상 배치 운영
⚪ 코딩융합교육 교수·학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3D프린팅(로봇관련 프레임) 및 교재 제작·배부
□ 주요 운영 계획
⚪ 대상: 초등학교 5~6학년 90명(30명씩 3기수 운영)
⚪ 기간: 2020. 6. 20. ~ 2020. 11. 28.(매주 토요일, 일정 변동 가능)
⚪ 장소: 제주미래교육연구원 정보교육부(제주시 전농로 88) 정보교육 3실
⚪ 일과 운영: 09:30 ~ 12:30(4시간)
교시 | 1~2 | 휴식 | 3~4 |
시간 | 09:30 ~ 10:50(80분) | 10:50 ~ 11:10(20분) | 11:10 ~ 12:30(80분) |
⚪ 주요 운영 일정
교육 일정 | 내 용 | 비 고 |
2020.6.20.(토) | 제1기 코딩융합교육 안내 및 교육(4기간) | 일과시간: 09:30~12:40 |
2020.6.27.(토)~8.1.(토) | 제1기 코딩융합교육 실시(24시간) | 일과시간: 09:30~12:30 |
2020.8.8.(토) | 제1기 코딩융합교육(4시간) 및 수료 | 일과시간: 09:30~12:40 |
2020.8.15.(토) | 제2기 코딩융합교육 안내 및 교육(4기간) | 일과시간: 09:30~12:40 |
2020.8.22.(토)~9.26.(토) | 제2기 코딩융합교육 실시(24시간) | 일과시간: 09:30~12:30 |
2020.10.3.(토) | 제2기 코딩융합교육(4시간) 및 수료 | 일과시간: 09:30~12:40 |
2020.10.10.(토) | 제3기 코딩융합교육 안내 및 교육(4기간) | 일과시간: 09:30~12:40 |
2020.10.17.(토)~11.21.(토) | 제3기 코딩융합교육 실시(24시간) | 일과시간: 09:30~12:30 |
2020.11.28.(토) | 제3기 코딩융합교육(4시간) 및 수료 | 일과시간: 09:30~12:40 |
□ 학생이 지켜야 할 사항
⚪ 수업시수 80% 이상 출석(26시간 이상) 시 수료(수료증 발급) 된다. 단, 수업 태도가 성실하지 못하거나 교사의 지시에 따르지 않을경우 강제 퇴실할 수 있다.
⚪ 담당강사의 교육적 지도와 시간표에 따른 시간을 준수한다.
⚪ 교육자료(컴퓨터 및 주변기기, 피지컬컴퓨팅 기자재 등)를 사용하고 난 후에는 반드시 원래 상태로 정리하여야 한다.
⚪ 수업 중 휴대폰이나 음향기기 등 수업에 방해되는 물품은 사용할 수 없다.(휴대 금지 또는 가방에 전원을 꺼서 보관)
⚪ 개인용품의 관리 책임은 학생 본인에게 있으며, 귀중품은 가능하면 소지하지 않는다
⚪ 주어진 실습 과제는 정해진 기간 내에 제출할 수 있도록 한다.
⚪ 연속 2회(8시간) 이상 결석 시 수업에 흥미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여 다음 대기 학생에게 수업 기회를 줄 수 있다.
⚪ 등하교 시 교통 및 기타 안전사고에 유의하여야 한다.
⚪ 우리원 내(정보교육 3실, 복도 및 화장실 등)에서 뛰지 않도록 하며, 특별히 안전에 유의하여야 한다.
□ 코로나 19 관련 의무 사항
⚪ 강의실 출입 전에 손 소독 및 발열 체크(1일 2회 이상)
⚪ 참석 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며, 개인 필기도구 지참
⚪ 강의실에서 일정거리(최소 1m 이상) 유지하여 착석
⚪ 강의실 착석 후 키보드, 마우스 및 책상 등을 소독용 알콜 솜으로 소독
⚪ 다음에 같은 경우에 교육 참석 불가
-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
- 최근 14일 이내 해외를 방문한 여행력이 있는 경우
- 같이 살고 있는 가족 중에 코로나19 확진자·격리자가 있거나, 확진자와 접촉한 경우
※ 손소독제, 체온계, 소독용 물티슈 등은 강의실 출입구에 비치됨
□ 기대효과
⚪ 변화하는 교육 패러다임에 부응하기 위한 교사의 언플러그드 컴퓨팅교육 활동 지원으로 소프트웨어 교육 관련 역량 강화
⚪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의 융합적·창의적인 인재 육성을 위한 다양한 SW교육(코딩) 체험 기회 제공
⚪ 누구나 쉽게 아이디어를 현실화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다양한 도구를 통해 작품을 제작함으로써 잠재력 발굴 및 창의력 신장